지문적성검사
한국지문적성검사 강릉센터
다중지능이론
- 창시자
- 대뇌의 영역별 기능들을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이론 정립
- 뇌의 신경세포 다음으로 신경세포가 밀집되어있는 신체부분은 "손"
- 손-대뇌부분과 밀접한 연관.
- 손과 뇌의 밀접한 연관관계로 지문적성검사로 뇌의 영역에 대한 검사가 가능.
- 지문적성검사를 통해서 다중지능검사 가능.
- 지문적성검사로 인한 데이터 확보
- 지문의 특성에 따른 인격적인 특성, 상대방의 기질과의 관계성 부분의 검사.
- 손 무늬(장문) 검사를 통하여 학습의 민감도 분석, 학습의 특징, 유형별 학습습관 검사를 통해 진로의 상담 및 코치.
- 본인의 가장 탁월한 재능과 부족한 부분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판독을 함으로써, 앞으로의 인생에 있어서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공.
- 본인의 능력 평가
- ① 적격성-학력, 경력 등의 어떤 일을 선택함에 있어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.
- ② 적합성-해당 업무에 대한 본인의 관심, 태도, 열의, (본인의 적성/성향/기질)
- 적성의 분류
-
① 선천적(유전) - 50%
- 인간에게 있어서 부모님의 형질, 유전자라는 단위를 통해서 자손에게 전달이 되는 현상.
- 유전의 형성시기 : 수정과 동시에 유전은 완성.
- 지능개발의 폭등시기 : 3세 ~ 5세
-
② 후천적(환경) - 50%
- 성숙되는 과정의 발열 현상.
- 환경적인 요인에 의한 변화과정 중 인성과 지성이 10~15% 변화한다.
1.적성이란?
"어떠한 특정 활동이나,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그 능력의 발현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늠하는 것"
- 적성검사의 취지 및 발전
- ① 학업, 직업 활동, 미래의 성공가능성에 대한 예측 및 어떠한 사람의 특성을 측정하려는 검사.
- ②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각 개인의 능력이나 인격적 특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, 조언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.
전문가적인 잠재능력, 특별한 능력을 측정할 목적으로 적성검사프로그램의 꾸준한 연구 및 개발 진행.
2.적성검사는 왜 필요한가?
- 선천적(유전)인 잠재능력을 발견할 수 있다.
- 개인 맞춤식 교육방법과 전문영역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늠.
- 그에 따른 진로선택 기준의 데이터로 활용
- 적성검사의 분류
- ① 일반적성검사
- 직무성향 검사
- 학업능률 향상의 우선순위를 가늠 - ② 특수적성검사
- 특수영역에 해당하는 검사
- 사무, 기술(기계), 예능(음악,미술)
※검사의 용도에 따라서 직업, 진학, 진로 분류의 우선순위르르 정하기 위한 데이터로 활용
☞지문적성검사:유전에 의해 형성된 지문을 검사하는 유전자 검사의 일부분. 언어성 검사의 결여된 부분과 일반적인 유전자 검사의 단점을 보완.
3.지문적성검사
- 기존의 언어성 검사와의 차별성
- 안전성,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. "한번 형성된 지문은 바뀌지 않는다."
- 컴퓨터의 발달로 인한 생체인식 시스템으로 굉장히 간편하고 빠른 검사과정을 통하여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.
- 지문의 형성 시기
- 태내의 임신 3개월부터 시작하여 5개월이면 완성
- 뇌의 신경세포 다음으로 신경세포가 밀집되어있는 신체부분은 "손"
- 손-대뇌부분과 밀접한 연관
- 손과 뇌의 밀접한 연관관계로 지문적성검사로 뇌의 영역에 대한 검사가 가능
- 지문적성검사를 통해서 다중지능검사 가능.
- 지문적성검사로 인한 데이터 확보
- 지문의 특성에 따른 인격적인 특성, 상대방의 기질과의 관계성 부분의 검사
- 손 무늬(장문) 검사를 통하여 학습의 민감도 분석, 학습의 특징, 유형별 학습습관 검사를 통해 진로의 상담 및 코치
- 본인의 가장 탁월한 재능과 부족한 부분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판독을 함으로써, 앞으로의 인생에 있어서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공.
4.지문적성검사의 궁극적인 검사영역
"대뇌"
- 대뇌
- 생각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은 "대뇌"의 작용
- 사람 부피의 약 2% 가량 차지
- 뇌에 대한 인지를 찾게 되는 계기 - 1960년대 로저스페릭 교수님에 의하여 발견
- 뇌 - 3개의 부뇌 조직으로 형성
- ① 연수
가장 먼저 발달이 되는 뇌(0~3세)
생명을 유지하는 기본적인 담당. 호흡, 심장박동 - ② 소뇌
대뇌의 밑부분에 붙어있음. 사람의 평행감각 컨트롤- ③ 대뇌
사람의 기능중에 가장많은 부분을 담당
- 기저핵
대뇌의 중앙에 형성
- 변연계
㉠대뇌의 중앙에 하나의 층으로 형성
㉡감정 작용
- 신피질
㉠대뇌의 겉 부분을 감싸고 있음
㉡사고, 인지, 언어 등 대뇌의 기능 중에 가장 고등작용을 함 - ③ 대뇌
- 대뇌의 4대 영역
- 대뇌의 영역 대분류
- 좌뇌
언어적인 뇌(신체의 오른쪽을 담당)
단순기능 담당.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어려움. 여성에 비해 남성이 발달. - 우뇌
비언어적인 뇌(신체의 왼쪽을 담당)
직감적, 감성적, 종합적인 기능. 남성에 비해 여성이 발달
- IQ테스트 출현 배경
- 1905년도 프랑스 "알프레드 비네" 학자에 의해 미취학아동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간단한 문형의 테스트가 시초.
-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내용
- 모든 개개인은 여덟 가지 지능을 가지고 있다.
- 여덟 가지의 지능은 어느 수준까지 개발시킬 수 있다.
- 여덟 가지의 각각의 지능들은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함께 발현된다.
- 각 지능 영역 내에서도 향상 시킬 수 있다.
- 지능 개발과 손의 관계
- 지능의 발달과 지문과의 대응관계
- 사람은 대뇌의 전전두엽 발달로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.
- 손의 발달은 뇌의 발달과 비례
* 사람과 동물의 손 비교 *
- 측두엽
- 음악지능 - 왼손 무명지
- 언어지능 - 오른손 무명지
- 후두엽
- 자연관찰지능 - 좌,우 약지
- 지문적성검사와 관련된 동영상 시청 - MBC 신비한TV 서프라이즈(2008.6.01) 방영
- 한번 형성된 지문은 바뀌지 않는다!
- 지문 판독법으로 법죄수사에 기여.
- 지문의 생성시기 - 모태에서 13주경을 시작으로 19주경에 완성
학습민감도 검사
- 장문검사
- 학습민감도(ATD각도)
☞기술,운동감각,악기,그림 등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반응의 속도 - 장문의 삼각점
☞위치:손가락 밑 부분에 3방향의 선이 만나는 지점.
- 학습각도
- ① 학습 민감도
- 평균각도:41˚~45˚ => 중간급
- 학습각도가 높을수록 습득력이 둔감, 학습각도가 낮을수록 습득력이 예민
- 학습 방법
㉠학습각도가 낮은 사람
이해력이 좋은 반면에 복습을 싫어한다. 선행학습(예습)위주로 진행시킨다.
예습-2/3, 복습-1/3
㉡학습각도가 높은 사람
이해력부분이 부족하므로, 복습 위주의 학습을 권유. 예습-3/1, 복습-3/2- ② 직감적 사고
학습민감도가 낮은 사람, 34˚이하인 경우에는 과민반응을 보일 수 있는 확률이 있다.- ③ 유전적 정보
학습각도가 70˚이상의 경우, 유전적으로 정신적인 질병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다. - ② 직감적 사고
손의 발달은 뇌의 발달과 비례
- 장문
- "손바닥에 형성되는 무늬"
- 장문검사의 의의
- 지문의 성향 + 장문의 성향 검사를 통하여 검사 대상자의 성향을 여러 가지로 분석
지문적성검사 결과표
결과 순서
- 1. 선천적 지능(다중지능)의 강점분석 및 우월순위
- 선천적인 지능을 감정, 중점, 약점으로 구분지어 파악.
강점을 극대화 시켜주면서 약점을 보완시켜주고 중점은 자연스럽게 개발이 될 수 있다.
강점지능 파악이 중요. - 2. 대뇌 감도 분석 및 탁월한 영역(직업 성향)
- 대뇌의 5대 영역의 감도 분석을 통하여 탁월한 영역을 알아내어 그 영역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본인에게 맞는 직업군을 선택하는데 도움.
- 3. 표면과 내면의 인격 특징
- 표면의 기질을 파악하고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기질을 파악.
- 4. 인격적 성향 분석
- 전체적으로 가질 수 있는 기질에 대한 세부 설명. 성격의 장,단점을 파악.
- 5. 학습습관, 학습 우수 영역 분석
- 효율적인 학습의 환경조성의 목적.
- 6. 학습민감도 분석
- 학습 환경의 속도 조절을 통하여 학습 효율을 높이는 목적.
- 7. 내면의 에너지 상태 및 전문정보
- 지문적성검사를 통한 인격적인 특징을 이해, 추가적인 지문정보를 통해서 또 다른 인격적인 특징을 파악.